____다문화

2학기 다문화 연구학교 프로젝트수업계획 구안

기본가든 2021. 7. 23. 13:42

최종적으로는...

사회: 고려인들이 발생하게 된 부분 배경 지식 수업: 다문화 학급 담당 교사를 초빙해서 강의 듣기 1시간 포함

->국어: 연극 단원 전체+5단원 여러 가지 매체 단원 첫 부분의 드라마 관련 수업 차시들

->도덕(주당 차시는 적지만 갈등 해결 단원, 바로 그 다음의 인권 단원, 그 다음 마지막 단원인 함께 행복을 만들어가는 단원 등 관련 단원들이 여럿이 관련 있음), 음악 등을 엮어서(미술은 관련 단원이 없음...)

위와 같은 흐름으로 가기로....

***********************************************************************************

<내가 처음에 제시했던 단편적인 또는 나름 아이디어들은...>

사회: 고려인 관련 배경 지식 수업 때 우리 반 고려인 학생의 고모를 1일 교사로 초빙해서 미혼, 직장인...그러나 시간 조율해서 강의 수업 하도록...미리 언질 주면서 준비하도록

또는 6학년 선배 학생들 중에 고려인 학생들 중에서 이번에 이중언어말하기 대회 준비해서 나간 학생 1명(작년에 우리반)을 1인 교사로...원고 준비해서 대회 참가한 김에 고려인 배경 지식 좀 더 넣어서 우리 반 학생들에게 1일 교사 강의 수업 하도록...

위의 아이디어를 다문화 학급 담당 교사에게 말하니 매우 좋은 아이디어라고 했음...

 

도덕: 위와 같음

국어: 연극 단원 바로 뒤의 여러 가지 매체 단원 끝부분에 인물 조사 발표 학습이 있는데 인터뷰 대상으로 6학년 고려인 선배 학생들이나 한국어 학급 교사 등을 대상으로 인터뷰 진행해서 알게 된 점 정리하여 발표하기...인터뷰 질문 만드는 것도 한 차시 수업으로 가능...

음악: 배웠거나 2학기에 배울 제재곡들 중에 노래 선택해서 역사 내용, 고려인 내용 등으로 개사해서 부르기

미술: 결과물 만들 시간을 위해 관련 단원 찾아보고 프로젝트계획에 함께 엮기

결과물 형태를 미래 생각하며 프로젝트 계획 세우기도 중요(관련 교과들의 연관성 있는 단원들 엮도록)...UCC로 한다면 1학기의 다른 학년들처럼 완성물(모둠별 역할극 등)일수도 있고, 또는 우드락 같은데 완성한 것을 발표하는 장면을 녹화할 수도 있고...

모둠별로 조사하는 방식, 팀 몇 개로 짜서 하거나...등등